편두통, 단순한 통증이 아닌 신경의 알림

살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두통을 경험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두통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상에 지장을 줄 만큼 빈도가 잦고 통증이 심하다면 가볍게 여겨선 안 됩니다. 만약 두통의 강도가 약해 초기에 진통제를 먹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택하더라도, 오랜 시간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 나중에는 진통제가 잘 듣지 않는 만성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신경성편두통 (Migraine), 두통과 어떻게 다른가요?

신경성 편두통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두통과는 다르게 분류합니다. 대게 머리 한쪽에서 욱신거림과 맥박이 뛰는 듯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두통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편두통은 멀미나 어지럼증, 및 구토 증세가 동반되고, 빛과 소리, 냄새에 대해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또, 눈에 시야가 흐려지거나 가리기도 합니다. 통상적으로 평균 4~72시간 동안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경험에 의하면 사람마다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많은 분들이 1시간 이내에 두통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극심한 피로가 몰려와 하루 종일 아무 일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게 일어납니다.

편두통은 왜, 누구에게 일어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원인으로는 뇌수막이 내부로 이동하는 뇌혈관 벽 내의 신경성 염증으로 인해 편두통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 3배 더 흔하며 미국 성인 인구의 12% 이상이 편두통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빠르면 초등학생부터 시작될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대부분 성인 초기에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험에 의하면 나이나 시기와 관련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편두통은 일반적인 통증과는 다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주며 장애를 유발하는 신경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편두통은 신경과 전문의를 찾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경성 편두통을 겪으신 분들은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이 있는지 검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편두통은 뇌혈관에 염증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문제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발표된 논문들에 의하면 혈관의 문제보다는 중추 신경에 문제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성 편두통이 동반되는 증상을 살펴보면 뇌간 (brainstem)에 문제가 나타날 때 일어나는 증상들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신경성 편두통 때문에 호소하시는 분들은 크게 시각, 감각, 그리고 언어 능력, 이렇게 큰 세 카테고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주로 한쪽 눈에 시각적인 증상을 보이거나, 팔이나 얼굴에 무감각증 및 저리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또, 말하기 능력이나 언어에 장애가 나타나면 환자분들에게 더없이 공포감을 주기도 합니다.

편두통이 있을때 할 수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편두통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추가 재발을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통증이 경미할 때 통증이 얼마나 극심해질지 기다리지 않고 가능한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성 두통이 발생할 때는 소리, 빛, 냄새,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두통이 일어나 증상을 일시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눈을 감고 낮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합니다.
  • 이마에 시원한 천이나 얼음주머니를 올려놓습니다.
  •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 수분을 많이 섭취합니다.

편두통 환자를 위한 상경추 검사 권장

목은 총 7개의 경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한 경추, 즉 머리와 목을 연결하는 경추를 상경추라고 합니다. 이 부분이 균형을 잃거나 비뚤어지면, 그 안을 지나는 중추 신경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ational Upper Cervical Chiropractic Association에서 발표한 편두통 연구에서는 11명의 환자를 상경추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은 11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는데, 11명의 환자들 중 10명은 한 달 동안 겪는 편두통의 횟수와 강도가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경추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약물 복용이나 침습적인 시술 없이도 신경성 편두통의 증상을 관리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으시다면 상경추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상경추 카이로프랙터 황원택
Head and Neck Spinal Care
401 S Milwaukee Ave, #210 Wheeling, Illinois 60090
(847) 497-5003

교차로 원본 링크 https://www.kyocharoworld.com/HEAD-AND-NECKCARE-40962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