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 왜 중요한가?

바른 자세란 척추에 부담되는 스트레스가 최소화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항상 중력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중력으로부터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몸의 근육들은 계속해서 반응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연필을 책상 위에 정확히 세워놓았을 때 흔들림 없이 균형을 잡아 유지한다면, 그 연필은 정확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필 끝이 조금이라도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그 연필은 곧바로 쓰러지고 말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쉬지 않고 일을 합니다. 우리 몸이 균형이 틀어지고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우리 몸은 균형을 잡고 바로 세우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만 하죠. 만약, 몸이 틀어져 있다면, 몸은 이 균형을 돌이키고 효율적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결국, 바른 자세란 몸의 균형을 최적으로 유지하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앉는 자세가 중요한 이유

조사 결과 미국인 중 약 80%가 생애 동안 어떤 형태로든 허리 통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 중 많은 부분이 앉아 있는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 있을 때에는 하체가 몸무게를 분산해서 지탱하는 반면, 앉아 있을 때는 의자에 닿아 있는 골반 부분이 대부분의 몸무게를 지탱하게 됩니다. 실제로 앉아 있는 자세는 서 있을 때보다 척추 디스크에 40%에서 90%까지 더 큰 압력을 가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추는 자연스럽게 S자 형태를 유지하며 몸무게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한 자세로 앉아 있을 경우, 이 자연스러운 척추 곡선이 변형되면서 허리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특히 척추 디스크가 이 부담을 직접적으로 받게 됩니다. 몸무게가 한쪽으로 치우치면 디스크에 과도한 부담이 생기게 되는데, 잠시동안은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책상 앞에서 매일 오랜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는 이러한 부정확한 자세가 누적되어 척추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앉는 자세를 위한 체크리스트

  1. 의자의 특성: 너무 푹신한 의자는 잠시의 편안함을 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몸이 가라앉게 되면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둔화되고, 허벅지 아래 부분에 압박이 가해져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의자 받침대 각도: 의자 받침대는 90도보다는 5-10도 정도 뒤로 기울어진 상태가 디스크에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며, 자연스러운 척추의 곡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의자와 척추의 각도: 가장 이상적인 자세는 상체와 다리가 135도의 각도를, 무릎이 45도의 각도를 이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발의 위치: 발은 바닥에 닿게 하여 허리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릎은 골반보다 조금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모니터 위치: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춰서 고개가 들리거나 아래로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자주 움직이기: 지속적으로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30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상경추 카이로프랙터 황원택
Head and Neck Spinal Care
401 S Milwaukee Ave, #210 Wheeling, Illinois 60090
(847) 497-5003

개인 블로그 hwangdc.com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