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척추에서 가장 취약한 부위는 머리와 목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머리를 움직일 때, 그 움직임의 절반 정도는 머리와 목의 상단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치거나 부상을 당하게 되는데, 이럴 때 목의 상단 부분, 즉 상경추라고 불리는부위가 제자리를 벗어나기 쉽습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 머리 위치를 바르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근육이나 인대, 힘줄에 손상이 오고, 뇌를 오가는 신경의 흐름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척추 전체가 중심을 벗어나면서 자세가 틀어지고 신체불균형이 발생합니다.

사고나 부상이 신체 불균형을 만드는 과정

일반적으로 사고나 부상을 당하면 척추를 올바른 자세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조직들이 손상이 되면서 약해지게 됩니다. 이런조직들이 약해지면 척추는 균형 잡힌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게 되고, 여러 과정을 통해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는 불균형한 자세에고정이 돼버리고 맙니다. 척추가 균형이 틀어진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서 한쪽 골반과 어깨가 틀어지는 불균형이 일어나는데, 이런 불균형을 보완하기 위해서 몸은 앞뒤로 비트는 듯한 현상이 일어나고, 심하게는 몸이 한쪽으로 기우는 듯한 자세도 함께 나타나게 되죠. 간단하게 말하면 근육의 균형이 맞지 않음으로써 몸의 전체적인 균형이 틀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신체 불균형이 있다고 하더라도 평소 생활에 바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보니, 선명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신체의 구조적인 문제는 계속 남아있게 됩니다. 몸의 균형이 틀어지면 비정상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불균형한 자세로 인한 반복적인 비정상적인 움직임은 척추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상이 척추에 미치는 영향

부상으로 인해 목 위쪽의 머리가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면, 우리 몸은 머리를 다시 수평으로 맞추려고 자세를 바꿉니다. 이러한과정에서 골반이 틀어지고 어깨가 뒤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자세 변화는 신경에 스트레스를 주고, 뇌와 몸 사이의 신호 전달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특히, 뇌간에 있는 자세를 조절하는 중추가 영향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머리와 목이 만나는 지점인 상경추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의 자세가 틀어지거나 불균형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신체 불균형은 척추 디스크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체중이 디스크에 고르게 분산되지 않으면, 척추가 일찍 노화되고 퇴행하게 됩니다. 마치자동차의 앞바퀴가 정렬이 되지 않은 상태로 자동차를 운전하면 타이어가 고르지 않게 닳는 것처럼, 신체 불균형은 척추를 더 빨리 노화시킵니다.

부상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목 위쪽에 부상을 입으면 신체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 뇌의 아래쪽 끝이 목 위쪽으로 내려와 있기 때문에 이 부위를 뇌간(brainstem)이라고 합니다. 척수를 따라 내려가는 모든 신경은 목 상단에 위치하는 작은 도넛 모양의 척추뼈, 즉 ‘Atlas’를 지나게 되는데요. 목 상단의 이 부위는 신경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뇌간은 자세, 균형, 호흡, 심박수, 수면 및 기분, 면역 체계, 심지어 소화 기능까지 우리 몸의 많은 기능을 조절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 때문에 신경계는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는 부위이기도 하죠. 그래서 두개골과 척추는 단단한 뼈로 이루어져 이러한 신경계를 기본적으로 잘 보호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상의 다양한 원인

  1. 자동차 사고 (휘플래시 부상):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함께 자동차 사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행 중의 사고도 위험하지만, 정차 중 뒤에서 발생하는 추돌 사고는 특히 목에 큰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차량에 큰 손상이 없다 해도, 운전자에게전달되는 충격은 크며, 이는 주로 머리와 목으로 전달됩니다. 외상이 보이지 않아도, 자동차 사고 후유증은 심각할 수 있습니다.
  2. 고개 숙이는 습관 (거북목 증후군): 고개를 자주 아래로 숙이는 습관도 위험합니다. 책을 읽거나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고개를 너무 숙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책 받침대나 환경을 조절하여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목에 덜 무리가 가는 방법입니다.
  3. 뇌진탕: 미국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 중 미식축구나 아이스하키 같은 접촉 스포츠는 뇌진탕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뇌진탕에 대한 알려진 인식에 비해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은 건강 문제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놀이 기구 사용: 아이들이 즐기는 트램펄린이나 놀이동산의 범퍼카, 물놀이 때 사용하는 보트 튜브와 같은 활동들은 목에부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높은 놀이 기구입니다.

    상경추 카이로프랙터 황원택
    Head and Neck Spinal Care
    401 S Milwaukee Ave, #210 Wheeling, Illinois 60090
    (847) 497-5003

    교차로 원본 링크 https://www.kyocharoworld.com/HEAD-AND-NECKCARE-42906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