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 어지럼증 (Cervicogenic Dizziness)은 목에서 비롯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장애 질환입니다. 목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어지럼증이 일어나고 술에 취한 것과 비슷한 불균형을 경험한다면 경추성 현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목 통증과 뻣뻣함과 같은 증상이 최소 3개월 이상 동반되며, 두통도 함께 나타납니다. 경추성 어지럼증은 흔하지 않다고 여겨져 왔지만,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많은 질환 중 7.5%는 경추성 어지럼증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균형 감각 문제나 어지럼증을 겪고 계신 분들은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경추성 어지럼증을 겪고 계신 분은 머리를 움직이거나 특정한 목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서 어지럼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목 통증이 감소하면 어지럼증도 함께 감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보통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장애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어지럼증이 유발될지 모르는 공포감은 운전대를 잡기 무섭게 만들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병원을 방문하실 때에 가족과 함께 방문하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이 갑작스럽게 유발하면 넘어지는 물리적인 부상도 큰 걱정이지만, 그분들이 주변 관계 및 사회 생활면에서 제한을 받게 되는 고통에 대해 호소하시는 것을 상담하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빈혈은 아니라는데,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경추성 현기증은 목의 윗부분인 상경추의 퇴화가 진행되었거나, 목 부상 및 교통사고 (Whiplash injury)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머리와 목을 잇는 부분인 상부 경추쪽엔 많은 감각 정보들을 끊임없이 뇌와 주고 받으며 대화를 합니다. 귀와 눈에서 뇌로 보내는 감각 신호들과 척추 (특히, 상부 경추)와 자세에서 뇌로 보내는 균형 감각 신호들이 함께 몸의 평형과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몸의 균형은 잠재 의식에 의해서 통제가 되는데, 귀와 눈 그리고 척추에서 보내는 균형 감각 신호들에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술에 취한 것과 같이 균형을 잃는 느낌이나 어지럼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어지럼증과 귀는 무슨 관계가 있나요?

귀는 균형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귀는 머리의 좌우 움직임을 통해 공간과 균형을 파악합니다. 귀 안에 작은 입자들이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에 잘못 위치하게 되면 뇌에 혼란을 일으키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귀 신경에 염증이 생기거나, 귀 안에 물이 차거나, 귀에 감염이 일어난 경우 천장이 빙빙 도는 듯 한 어지럼증 (Vertigo)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증상이 완화될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계속 증상이 재발한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제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럼증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어서 정확한 이유를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계속 재발하여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았지만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 이비인후과를 찾아 귀에 이상이 있지 않은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Q: 어지럼증이 있는데, 목을 검사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목은 우리 머리 움직임의 50% 이상을 담당합니다. 사실, 위험 상황에서 우리가 가장 본능적으로 보호하려고 하는 부위 중 하나는 머리입니다. 머리가 심하게 부딪히면 신경계에 큰 부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미식축구나 아이스하키 같은 접촉 스포츠를 하는 선수들은 잦은 뇌진탕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 사고에 의해 머리가 심하게 흔들릴 때에도 신경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들이 흔히 동반됩니다.

목의 가장 윗부분인 ‘상경추’라고 불리는 이 부분은 머리와 몸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목은 머리의 무게를 잘 지탱하면서 머리의 움직임을 돕는 구조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목은 감각 기관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특히, 목의 상부 경추 쪽에서는 몸의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만큼 많은 양의 ‘균형 감각을 담당하는 근육’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머리와 목 균형에 문제가 생기면 눈, 귀 및 신경계에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몸의 불균형, 두통, 어지럼증 외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겪고 계시다면 ‘상경추 카이로프랙터 (Upper Cervical Chiropractor)’를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경추 카이로프랙터 황원택
Head and Neck Spinal Care
401 S Milwaukee Ave, #210 Wheeling, Illinois 60090
(847) 497-5003

교차로 원본 링크 https://www.kyocharoworld.com/HEAD-AND-NECKCARE-41445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