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를 앞으로 숙이면서 비틀지 마세요!

허리 부상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허리를 다치기 쉬운 특정한 동작이 있습니다. 바로 허리를 숙이거나 굽히면서 허리를 회전하는 동작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각 개인의 건강 상태, 유연성, 기존 질환, 이전의 부상 이력 등이 허리 부상에 영향을 다르게 줄 수 있습니다. 허리를 자주 다칠 경우,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상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척추 관리에 있어 좋은 시작점이라 생각합니다.

척추 주변에는 척추를 안정하게 지탱해 주는 다양한 조직들이 있습니다. 이 조직들은 척추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도와주며, 동시에 척추를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근육이나 인대와 같은 조직들은 척추 주변을 둘러싸며, 움직임을 부드럽게 도와주는 동시에 부상을 막기 위해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척추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움직이면 일상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척추의 자연스러운 움직임 범위를 초과하게 되면, 외부 충격이나 무거운 물건에 의해 허리에 미치는 직접적인 부담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커지게 됩니다.

허리 굽힘과 회전: 숨은 척추 부상의 위험
허리를 앞으로 숙이며 몸을 비트는 동작은 일상이나 일터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떨어진 동전 줍기
  • 삽으로 눈 치우기
  • 무거운 박스 들어 옮기기
  • 짧은 빗자루로 바닥 쓸기

예를 들어, 떨어진 동전을 줍기 위해 허리를 숙이는 순간, 몸이 약간 회전하는 동작이 자연스레 이어집니다. 겨울철에 삽으로 눈을 치우는 동작도 비슷한 움직임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동작이 허리에 무리를 주는 이유는, 척추 주변의 인대가 안정적인 범위를 초과하여 늘어나게 되면서 부상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허리를 굽힐 때 무릎이나 고관절의 도움 없이 오로지 허리만을 사용하면, 척추는 허리 뒤쪽으로 약간의 둥그런 곡선을 이루게 됩니다. 이렇게 허리를 굽히는 동작은 척추에 부담을 주며 부상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허리가 앞으로 숙여져 곡선을 이룰 때, 척추 앞부분에 가해지는 힘이 증가하면서 디스크에 미치는 압력이 불균형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척추 뒷부분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공간이 형성됩니다. 다행히 척추 중앙에는 중추 신경을 보호하는 튼튼한 인대가 존재합니다. 이 인대는 디스크가 중앙에서 뒤로 돌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리를 숙이는 동작에 회전이 더해질 경우, 디스크에 가해지는 힘이 양 옆으로 치우치게 되며, 척추는 양 옆으로 디스크 돌출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므로 부상 위험이 상승합니다.

척추와 허리 보호를 위한 주의 사항

허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중립적인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에나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들어 올리더라도 척추는 중립적인 위치를 유지한다면 허리 부상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척추를 중립적인 위치를 유지한다는 말은 허리를 많이 굽히거나 뒤로 젖히지도 않은 곧게 펴져있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척추를 중립을 유지하면서 바닥에 있는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다는 말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바로 무릎이나 고관절을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1. 무거운 물건을 바닥에서 들어 올릴 때에는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곧게 세운 후 허벅지 힘으로 바닥을 밀어 올리듯 양손으로 물건을 들어 올려야 합니다.
  2. 물건을 들고 있을 때에는 항상 몸에 가깝게 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이 몸에서 멀어질수록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3. 짧은 빗자루를 사용하며 빗질을 하는 것보다는 길이가 긴 빗자루를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허리를 숙이는 자세는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겨울철 눈을 삽으로 떠서 옮길 때에도 척추는 곧게 유지하며 무릎을 굽혀 무거운 눈을 뜨고 발로 바닥을 밀어 올린 후 옆으로 옮기는 동작을 해줍니다.

개인의 체형이나 건강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척추는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게 부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다리에 큰 근육을 활용하면 부상 위험이 줄어듭니다. 이런 점들을 잘 기억해 일상에서 습관화하여 건강한 척추 관리에 도움을 받기를 바라겠습니다.

    상경추 카이로프랙터 황원택
    Head and Neck Spinal Care
    401 S Milwaukee Ave, #210 Wheeling, Illinois 60090
    (847) 497-5003

    교차로 원본 링크 https://www.kyocharoworld.com/HEAD-AND-NECKCARE-42118

    •  

     

    Continue Reading